티스토리 뷰
전기면도기를 구매하실 때 고민되는 것이 있죠. 생각보다 비싼 세척 스테이션 가격에 포함 제품을 구매할지 미포함 제품을 구매할지 고민해보셨을 겁니다. 과연 세척 스테이션 그 값어치만큼 훌륭한 세정력을 가지고 있을까요?
세척 스테이션 가격
전기면도기를 판매 중인 다양한 브랜드가 있지만 대표로 브라운사의 시리즈별 가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세척 스테이션을 구매하기 위해서 최소 5만 원 이상의 돈을 지불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서 제품 가격의 50% 정도이니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닙니다.
세척 스테이션을 어떻게 면도날을 청소할까?
들어가기 앞서 세척 스테이션은 면도기를 어떤 방식으로 세척하는지 아시나요?
브라운을 대표로 말씀드리면 스테이션에는 솔과 같이 면도날을 세척하기 위한 부품이 없습니다. 따라서 세척 스테이션은 단순히 카트리지에 있는 세척액을 펌핑하여 면도날 쪽으로 뿜어줄 뿐 세척을 위한 별도의 장치가 없습니다.
카트리지의 세척액을 면도날로 이동시켜 면도날이 세정액에 잠기게 되면 면도기가 작동됨으로써 세척이 진행됩니다. 즉, 세척액에 면도기를 담근 상태에서 전원을 켜는 방법이나 세척 스테이션을 사용하나 방식은 거의 동일하다는 거죠.
따라서 면도날에 끼어있는 오염물질의 경우 세척이 어려우며 이는 일정 주기로 사용자가 직접 면도날을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세척 스테이션도 청소해야 해요
또한 세척 스테이션도 주기적으로 청소가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세척 스테이션을 청소하지 않으면 오염물질이 세척 스테이션에 붙을 뿐 아니라 심하면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척 스테이션도 면도날과 같이 주기적으로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세척 스테이션 자체는 물세척을 가정하여 제작된 제품이 아닌 만큼 세척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리필 카트리지 유지비
세척 스테이션에 들어가는 세정제는 당연하지만 소모품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리필 카트리지를 교체해주어야 위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조사 권장으로 30회 사용 시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니 매일 면도를 가정하면 1달에 1개가 소모됩니다.
카트리지 유지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네이버에서 최다 판매되고 있는 정품 카트리지의 경우 4개에 15,700원 정도입니다. 매일 면도기를 사용한다면 한 달에 약 4천 원꼴의 유지비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세척 스테이션을 쓰지 않는 이유
저는 세척 스테이션을 구매했음에도 위 이유들로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 기준에 깨끗하게 세정되지 않고 카트리지 구입비도 들어갈뿐더러 세척 스테이션까지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하는 번거롭다는 점이 제겐 별로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결론 : 세척기 없이 어떻게 관리하나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초음파 세척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초음파 세척기는 인터넷에서 4만 원 이내로 구매 가능하며 직구로 구매하실 경우 더욱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세척 방법은 면도날을 면도기에서 분리하고 초음파 세척기에 넣어 돌리면 끝입니다. 여기에 오염물질이 많거나 유분이 많을 경우 주방세제 등을 함께 넣고 돌리면 더 효과적인 세척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세척 스테이션보다 훨씬 깨끗하게 세척된다는 점입니다. 특히 면도날 내부에 쌓이는 물질이 없어 면도할 때 확실히 깔끔하게 면도가 가능합니다.
초음파 세척기 가격이 세척 스테이션 대비 저렴한 점과 카트리지 구입비 같은 추가 유지비가 들어가지 않는 것도 장점이죠.
또한 초음파 세정기를 면도날뿐 아니라 안경, 액세서리 등 다양한 물건을 세척하는데 쓸 수 있어서 활용도가 좋습니다. 훗날 면도기를 교체하게 되더라도 초음파 세척기로 세척하면 되므로 추가적인 지출이 없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